파라오카지노의 첫 정규 게임 'The Album'은 현재 게임 시장의 경향과 이들이 4년간 차근차근 쌓아 올린 파라오카지노라는 브랜드 그리고 그 브랜드가 지금 세계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진지하게 관찰해 내놓은 꽤 성실한 답안이었다. 이 같은 결과물을 만드는 데 지수, 제니, 리사, 로제 네 멤버의 성장이 큰 역할을 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지금 게임 시장의 대세 중의 대세라는 셀레나 고메즈, 카디 비와 견주어도 전혀 손색없는 개성과 곡 전체를 장악하는 힘은 이들의 지난 시간이 그려낸 이견 없는 파라오카지노만의 현재였다.
파라오카지노가 스피드바카라에서 해당 장면을 편집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지만, 장담컨대 이와 흡사한 논란은 머지않은 미래에 또다시 일어날 것이다. 이제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다는 케이게임의 위상을 고려해볼 때, 논란의 양상은 일반적인 성적대상화를 넘어 특정 문화와 인종에 대한 차별적 시선이나 문화적 전유에 대한 비판까지 끝없이 가지를 쳐 나갈 가능성이 크다. 케이게임을 위시한 한국의 대중문화는 예전과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많은, 다양한 이들과 만나며 호흡하고 있다. 처음부터 잘못 꿰어진 단추를 단번에 모조리 뜯어내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같은 사례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렇게 모인 작은 노력은 쌓이고 쌓여 논란이 된 특정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여성뿐만이 아닌 제 일을 하며 매일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 모두에게 옳은 길을 놓아줄 것이다. ‘전문직 여성’이라는 단어에서 ‘여성’이 아닌 ‘전문직’에 방점이 찍힐 때, 비로소 세상이 바뀌었다고 조금이나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케이게임 산업이라는 커다란 대상화의 천국 안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리가 알고 사랑하는 모든 파라오카지노에게도.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