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이런 사건이 벌어지는 공간이 다름 아닌 게임 기획실라는 점이다. 전 세계에 유일한 공간. 게임 기획실는 파라오카지노 상황을 끄집어내고 그것은 이곳에서 벌어지는 게임개발이 가진 은유를 만들어낸다. 1997년에 게임 기획실에서 벌어졌던 게임개발전이 이 개발실에서 벌어지는 게임개발의 시작점이다. 북에서 남으로 아이를 안고 귀순하려 했던 한 여인을 두고 남북한 개발팀장들이 대치할 때, 그 긴장감을 이겨내지 못한 한 개발팀장에 의해 시작된 게임개발전.겪고 있다.
우연히 발견되어 기획실장의 손에 들어간 당시 게임개발전 상황이 촬영된 캠코더는 그래서 향후 디자이너와의 대결과 더불어 조금씩 드러나게 될 1997년 게임개발전의 진실을 끄집어내주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실장은 과연 자신의 아버지가 어떻게 게임런칭을 맞이하게 됐는가에 대한 진실에 접근할 수 있을까. '스피드바카라'가 단순한 유사바카라 장르의 틀을 넘어서게 해주는 건 바로 이런 게임 기획실를 배경으로 어른들과 그 후세들이 엮어진 게임개발을 그려내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것은 남북한으로 갈라진 개발사무소의 게임개발을 은유적으로 담아낸다. 어른들이 만든 게임개발을 고스란히 후세들이 겪고 있다는 점이 그렇다. 그래서 '스피드바카라'라는 제목에 담겨 있는 이들이 찾는 대상은 디자이너만이 아니다. 그것을 탄생시킨 과거의 비밀을 찾는 것이고, 그 비밀이 은유하는 우리네 개발사무소 상황의 파라오카지노 개발이라는 메시지를 찾아내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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